3D프린터와 아두이노를 활용한 배틀로봇 만들기 _ NEXON

 

저희 3DEMP의 교육 프로그램중 미니로봇 메이커 키트를 이용한 배틀로봇 제작 교육이 NEXON에서 진행되었습니다.

NEXON의 사원 복지프로그램중 하나로 퇴근이후의 시간을 관심있는 분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었습니다.

 

 

 

교육은 3D모델링, 3D프린팅, 아두이노 코딩, 조립 및 경기진행 순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큐비콘사의 3D프린터 협찬으로 교육기간 동안 마음껏 3D프린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출력퀄리티가 워낙 좋고 출력 실패율이 적어서 원하는 결과를 성공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경기를 위한 무기 부품을 제외한 부분은 저희 3DEMP의 키트로 만들어졌습니다.

미니로봇의 조립은 메뉴얼에 따라 조립하면 약 1시간 30분 가량 소요 됩니다.

 



기본적인 조립이 마무리 되면 블루투스 세팅 및 풀소스 업로딩을 합니다.

빨간색 보드는 아두이노 우노보드와 호환되는 모터쉴드로 2개의 모터 제어를 위한 모터 드라이버와 BLE, 피에조부저등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미니로봇의 조립이 완성된 모습입니다. 초음파센서를 이용해서 거리를 측정해서 전방의 장애물을 피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3DEMP의 콘텐츠들을 제어하기 위한 컨트롤러는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미니로봇을 완성하면 이렇게 귀여운 모습의 로봇이 만들어지게 되나, 각자 디자인 해서 3D프린터로 출력한 공격용 무기를 장착하면 전혀 다른 모습의 전투로봇?이 되겠죠?

 

원하는 디자인을 스케치한 모습입니다.

 

스케치를 기초로 3D설계가 완성되었네요

 



 

 

그리고 3D프린터로 출력하면 그대로 부품이 만들어지고 설계한대로 조립을 하면 완성입니다. 이번 과정은 8주간 진행되면서 3D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았기 때문에 3D프린터를 처음 접했던 분들도 거의 마스터에 가까운 수준이 되었네요. 3D모델링과 3D프린터를 활용하면 정말 다양한 아이디어를 현실로 창조해 낼 수 있겠죠?

 

머리쪽의 서보모터를 이용해서 4개씩 한번에 발사 가능한 발사장치를 만들었는데 파워가 워낙 강해서 실제 경기에서는 전면에 장착된 두개의 압정만 사용했습니다. 3D프린팅에 적합하면서도 조립이 가능한 설계, 공차계산등 생각할 부분이 많은데 정말 역대급 결과물입니다.

 

풍선터트리기 게임을 위해서 압정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상대방의 풍선이 있을만한 위치에 압정뭉치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좌우로 움직이면서 효율적으로 공격이 가능할 듯 합니다.

 

로봇의 몸통을 회전시키면서 상대방의 풍선을 터트리는 구조 입니다.

압정뭉치를 던지듯이 공격하는 패턴입니다. 서보모터의 움직임이 절묘하게 관절을 움직여줍니다.

좀더 개량하면 위력적인 공격이 가능할 듯합니다.


서보모터에 달린 머리?가 좌우로 움직이면서 공격을 합니다. 자동으로 머리가 움직이기 때문에 로봇의 움직임으로 상대방을 공격합니다.



긴장감이 감도는 경기장 모습입니다. 과연 어떤 로봇이 승리를 할지 아래 동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안양사이버과학축제

장안평 RC CAR 메이커톤

3D프린터와 아두이노를 활용한 RC BIKE만들기



교육 및 행사문의 : 070-4849-2057 / help@3demp.com

  •  2,621
  •  0
  •  0

댓글을 남겨 주세요.